산타마니또🎅🏻 1주년 및 10K 다운로드 기념 📝

마니또 게임을 도와주는 아이스브레이킹 앱 산타마니또 !

제가 처음으로 App Store에 출시한 어플이라 애착이 남다른 산타 마니또가 벌써 출시 1주년이 되었다 👐🏻

2020년 12월 30일에 앱을 올려 벌써 2021년 12월 31일이 되다니..

그동안 잘 커준 산타 마니또를 생각하면.. 🥲

 

사실 산타 마니또는 사이드로 동아리 친구들과 진행했던 프로젝트이다.

기획 1명, 디자이너 1명, 서버 1명, iOS 3명, 안드로이드 1명 총 7명의 대학생들끼리 으쌰 으쌰 만든 앱이다.

여기서 나는 iOS 리드 개발자로 참여하였다.

( SOPT라는 IT 창업 동아리인데,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회고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

 

사이드 프젝이었기 때문에 앱 스토어에 올린 후 꾸준히 들여다보고 업데이트를 하긴 하였지만, 

마케팅을 진행하진 않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올린 앱이에요~ 하고 말만 해둔 상태였다.

하지만 정말 다양한 나이대에서 자주 하는 "마니또"라는 게임이고, 앱 스토어에 다른 경쟁 어플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하루에 10~50 사이의 다운로드 수를 꾸준히 기록하고 있었다.

그리고 저번 글에 작성했듯이 3월 말에 1000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었다.

 

산타마니또🎅🏻 1000 다운로드 기념 앱 업데이트 🔝

아이스브레이킹 앱 산타 마니또 앱스토어에 출시한지 3-4개월만에 iOS 1000 다운로드 기록 !!! 🤗 그 김에 첫 업데이트 도전..! 새 학기를 맞이하면서 약간의 오류도 고치고 환영글을 수정하려고

minnit-develop.tistory.com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1000도 너무 큰 숫자여서 행복했고

매일 다운로드 수를 들여다봤던 거 같다.

그리고 간간히 올라오는 리뷰들을 보면서 빨리 또 업데이트를 해서 유저들(소수지만..ㅎㅎ)에게 더 많은 기능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았다.

시간이 지나 11월이 되면서 다운로드 수가 급속하게 오르기 시작했다.

갑자기 증가하는 다운로드 수!

처음에는 왜? 어떤 이유로 다운로드가 증가하지? 어떤 블로그에 우리의 어플이 소개되었나? 하는 궁금증이 풀리지 않았다.

 

다운로드 수가 늘어나면서 11월 12월에는 항상 App Store 소셜 네트워킹 차트 100~50위권 순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매일 아침 일어나 하는 일이 이 순위를 확인하는 거였다 ㅎㅎ.. 

( 티스토리 어플 순위도 많이 제쳤는데 크흠 ~ )

106 -> ... -> 89 -> ... -> 58위 !

 

하지만 바로 다운로드가 높아진 이유는...!!!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친구들 모임, 회사, 학교 등등 다양한 곳에서 선물 주고받기(a.k.a 마니또)를 하기 때문이었다.

많은 사람들의 수요 덕분에 우리 마니또 앱의 다운로드 수는 쭉쭉 증가하여 

결국 10K = 10000 다운로드를 찍게 되었다.

정말 너무 기쁜 순간이었고 아직도 다운로드 수를 확인하던 시간이 기억난다 ㅎㅎ

202년 12월 30일 ~ 2021년 12월 29일까지의 다운로드 횟수

만약 마케팅을 했었다면 더 높은 다운로드를 기록했겠지만, 

학생 신분으로 만든 앱에서 이 정도의 성과가 나왔다는 것은 스스로 박수를 쳐주고 싶다 ~ ㅎㅎㅎ

 

1년 동안 2번의 작은 버그 업데이트, 1번의 큰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는데

2022년에도 한 번 크게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에 또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겨보겠다 🥳

그리고 산타 마니또 코드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블로그에 소개도 해보고 싶다 

 

그럼 10K를 자축하며 ~~!

2022년에는 더 블로그를 자주 쓰겠다는 각오와 함께 글을 마친다.

안녕히 계세요 ~~~~ 내년에 봅시다 ~~~ 🙇🏻‍♀️

 

 

‎산타 마니또 - Santa Manitto

‎우리 사이 얼음같은 정적을 깨어 줄 마니또 어플, 산타 마니또! 산타 마니또를 통해 우리 모임 아이스브레이킹을 해보세요! 방 만들기,마니또 및 미션 매칭,결과 알림까지 쉽게 할 수 있어요.

apps.apple.com